어떤 물체를 높이 h에서 초기 속도 v(0) 로 비스듬히 던졌다고 합시다. 던진 방향과 지면이 이루는 각도는 θ 입니다. 이때 물체의 운동을 분석해봅시다. 변위,속도,가속도를 구할 것입니다.
1. 수직방향 운동분석
수평방향을 y방향으로 놓고 운동을 분석해봅시다. 가속도는 -g입니다.
ay(t)=−g
가속도 함수를 적분하여 속도함수를 구합시다. 수직 방향 초기 속도는 v(0)sinθ입니다.
vy(t)=v(0)sinθ−gt
속도함수를 적분하여 변위함수를 구합니다.
sy(t)=s(0)+v(0)sinθ−12gt2
s(0)는 h입니다.
sy(t)=h+v(0)sinθt−12gt2
최대 높이와 시간을 구하기 위해 완전제곱식으로 변형합시다. 아래와 같이 묶어줍니다.
sy(t)=−12g(t2−2v(0)sinθgt)+h
완전제곱식으로 만들기 위해 t의 계수의 절반의 제곱을 더하고 빼줍니다.
sy(t)=−12g(t2−2v(0)sinθgt+v(0)2sin2θg2)+v(0)2sin2θ2g+h
완전제곱식으로 바꿔줍니다.
sy(t)=−12g(t−v(0)sinθg)2+v(0)2sin2θ2g+h
최대 높이는 v(0)2sin2θ2g+h 이고 최대 높이 도달 시간은 v(0)sinθg 입니다.
이번에는 물체가 다시 땅에 도달하는 시간을 구해봅시다. 아래 식에서 출발합니다.
sy(t)=h+v(0)sinθt−12gt2
s가 0일 때의 시간을 구하면 됩니다.
0=h+v(0)sinθt−12gt2
근의 공식을 사용하기 좋게 아래와 같이 변형합시다.
gt2−2v(0)sinθt−2h=0
근의 공식을 사용합니다. 짝수공식을 쓰면 됩니다.
t=v(0)sinθ±√v(0)2sin2θ+2ghg
둘 중 양수인 값입니다.
t=v(0)sinθ+√v(0)2sin2θ+2ghg
sy−t그래프를 그리면 아래와 같습니다.

2. 수평방향 운동분석
수평방향을 x방향으로 놓고 운동을 분석해봅시다. 가속도는 0이고 속도는 v0cosθ입니다.
ax(t)=0
vx(t)=v(0)cosθ
속도함수를 적분하여 변위함수를 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sx(t)=v(0)cosθt
그래프는 아래와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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