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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AQUS/inp 직접 만들기 레벨1

[abaqus inp 만들기 레벨1] 4. 물성 정의하고 부여하기

by bigpicture 2022. 3.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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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노드와 엘리먼트를 만든 상태입니다. 여기까지는 빈 껍데기인데요. 재료로 만들기 위해 물성을 부여해야 합니다. 

철이라고 가정하겠습니다. 탄성구간에서만 해석을 하겠습니다. 두가지 물성이 필요합니다. 영률과 푸아송비입니다. 철에서 각각의 값은 아래와 같습니다.  

E=200e9
v=0.3

아바쿠스 inp 에서 물성을 정의하는 코드는 아래와 같습니다. *elastic 은 탄성인 경우에 해당됩니다. 

*material, name=steel
*elastic
200e9 ,0.3



물성을 우리가 만든 요소에 부여하기 전에 할 일이 있습니다. 지난시간에 만든 요소를 아래와 같이 변형해주겠습니다. 

*Element, type=C3D8R, ELSET=BODY1
1,1,2,5,4, 10,11,14,13
2,2,3,6,5, 11,12,15,14
3,4,5,8,7, 13,14,17,16
4,5,6,9,8, 14,15,18,17
5,10,11,14,13, 19,20,23,22
6,11,12,15,14, 20,21,24,23
7,13,14,17,16, 22,23,26,25
8,14,15,18,17, 23,24,27,26



ELSET=BODY1 이라는 옵션을 추가했습니다. 정의한 요소를 set 으로 설정해준 것입니다. 이제 이 요소를 BODY1 이라는 이름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CAE 상에서 보면 아래와 같이 Assembly 아래 Set 이 하나 생성된 것입니다. 

 

이제 물성을 부여해봅시다. solid section 키워드를 사용합니다. 

 

*solid section, elset=BODY1, material=steel

 

아래는 전체 inp 코드입니다. 

 

*node
1,0,0,0
2,5,0,0
3,10,0,0
4,0,5,0
5,5,5,0
6,10,5,0
7,0,10,0
8,5,10,0
9,10,10,0
10,0,0,5
11,5,0,5
12,10,0,5
13,0,5,5
14,5,5,5
15,10,5,5
16,0,10,5
17,5,10,5
18,10,10,5
19,0,0,10
20,5,0,10
21,10,0,10
22,0,5,10
23,5,5,10
24,10,5,10
25,0,10,10
26,5,10,10
27,10,10,10
*Element, type=C3D8R,ELSET=BODY1
1,1,2,5,4, 10,11,14,13
2,2,3,6,5, 11,12,15,14
3,4,5,8,7, 13,14,17,16
4,5,6,9,8, 14,15,18,17
5,10,11,14,13, 19,20,23,22
6,11,12,15,14, 20,21,24,23
7,13,14,17,16, 22,23,26,25
8,14,15,18,17, 23,24,27,26
*material, name=steel
*elastic
200e9 ,0.3
*solid section, elset=BODY1, material=ste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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