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개의 노드로 되어있는 요소의 좌측 하단 노드를 (x1,y1), 우측 하단 노드를 (x2,y2), 우측 상단 노드를 (x3,y3), 좌측 상단 노드를 (x4,y4) 라고 놓겠습니다. 각 노드의 변위는 (ui,vi) 입니다.

점이 4개이므로 평면으로는 보간할 수가 없습니다. 점 네개를 지나는 평면 비슷한걸 정의합시다. 이 평면을 보간함수로 사용할 것입니다. 함수값은 노드의 변위를 나타냅니다.
u(x,y)=a+bx+cy+dxy
우리가 알고 있는 값과 변위를 대입하면 아래와 같이 네개의 방정식을 얻습니다.
a+bx1+cy1+dx1y1=u1
a+bx2+cy2+dx2y2=u2
a+bx3+cy3+dx3y3=u3
a+bx4+cy4+dx4y4=u4
행렬의 곱셈 형태로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1x1y1x1y11x2y2x2y21x3y3x3y31x4y4x4y4][abcd]=[u1u2u3u4]
이 식을 풀고 잘 정리하면 보간함수가 유도될거 같긴 한데 시간이 없어 나중에 해보려고 합니다. 다른 방식으로 접근하겠습니다.
결과적으로 구해진 변위함수를 아래와 같다고 합시다.
u(ξ,η)=N1u1+N2u2+N3u3+N4u4
v(ξ,η)=N1v1+N2v2+N3v3+N4v4
이때 shape function은 아래와 같이 유도됩니다.
N1=14(1−ξ)(1−η)
N2=14(1+ξ)(1−η)
N3=14(1+ξ)(1+η)
N4=14(1−ξ)(1+η)
ξ와 η는 좌표를 아래와 같이 변환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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