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ATLAB 코딩/STL파일 다루기

[Matlab으로 STL파일 다루기] 6. STL 의 구조

by bigpicture 2019. 11. 4.
반응형

지난시간까지 만들었던 복잡한 STL 모델은 저장해두고, 간단한 모델부터 다시 시작해봅시다. 간단한 모델에 여러 기법들을 적용해 보고, 복잡한 모델로 확장하는 방식으로 진행하겠습니다. 

 

간단한 STL 모델을 직접 만들려면 STL의 구조를 이해해야합니다. 아래와 같은 정사면체를 다른 프로그램으로 모델링하였습니다. 

STL 파일입니다.

tetrah.stl
0.00MB

아래 코드를 이용하여 매트랩에서 stl을 불러왔습니다. 

fv1=stlread('tetrah.stl');

 

faces 는 아래와 같습니다. 

vertices 는 아래와 같습니다.

 

vertices는 점입니다. 각 행에 점의 좌표가 입력됩니다. 행의 번호가 곧 점의 번호입니다. faces는 점 세개를 연결하여 면을 만듭니다. 행에 입력된 세개의 값이, 세개의 점의 번호를 의미합니다. 예를들여 faces의 첫번째 행은 vertices의 첫번째행, 두번째행, 세번째 행에 해당되는 세개의 점을 연결하여 1번 face를 만든다는 의미입니다. 

 

face가 같은 꼭지점에서 만날지라도 vertices를 공유하지는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face 간의 vertice 는 독립적이라는 말입니다. 따라서 중복인 vertice 가 생깁니다

 

위 STL을 보면. (0,0,0)에는 3개의 face가 모여 있다. 따라서 (0,0,0)이라는 vertice3개가 존재합니다. 삼각형으로 mesh를 만들기 때문에, face 마다 3개의 vertice 가 존재하므로, vertice 개수는 face 개수의 3배가 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