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바쿠스 4가지 C3D10 요소 비교
아바쿠스에는 4가지 종류의 C3D10요소가 있습니다. 각각의 설명은 아래와 같습니다.
1) C3D10
- 가장 기본적임. 컨텍엔 안좋음.
- finite sliding 에서 node to surface나, surface to surface + penalty enforcement method와 함께 쓰면 괜찮음.(컨텍에 불리한 특성을 상쇄)
2) C3D10M (Modified)
- C3D10은 finite sliding + node to surface + direct enforcement method와 안좋은데, 이를 개선함.
- 아바쿠스에서는 더이상 권장하지 않음. C3d10에서 NODE TO SURFACE + PENALTY ENFORCEMENT 를 권장함
- m 은 MODIFIED 인데, bilinear interpolation 을 사용하기 때문에 진정한 second-order가 아님. curvature을 부드럽게 capture하지 못함.
3) C3D10H (Hybrid)
Hybrid 요소. 고무나, 근육같은 초탄성요에 사용됨.
4) C3D10I (Improved)
- C3D10과 비슷하게 거동함.
- 적분점이 node에 있다는 차이 때문에, extrapolation error가 없음.
- 표면의 응력 시각화가 개선됨
출처 : http://optimec.ca/news/tetrahedral-elements-available-abaqus-structural-analysis-u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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